2014학년도 2학기 밀알두레 운영 안내

‘14. 9. 17.

공주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2014학년도 2학기 밀알두레 운영 안내

추진목적

팀 협력 학습활동을 통한 학습동기 유발 및 학습의욕 고취

학습자 간 또는 교수자와의 상호작용 활성화 및 친밀감 향상

계획에 따른 체계적인 학습 관리로 학습 효과 극대화

추진내용

모집대상: 재학생 총 40팀(180여명) 내외, 팀당 4~5

구 분

스터디

튜터링

독서토론

융합창조

대상

재학생

1, 2학년

튜터: 재학생 3, 4학년

튜티: 재학생 1, 2학년

재학생

1~4학년

재학생 3, 4학년

유형별 참여 대상자는 팀의 구성원 중 50%이상 이어야 함

(예: 스터디 유형의 구성원이 4명일 경우 1,2학년이 2명이상, 구성원이 5명일 경우 1,2학년이 3명이상)

* 교육실습자, 취업예정자 제외

* 1인 1팀만 참여 가능

* 본 사업에 참여할 경우, 타 부서 및 학과의 지원금을 받는 스터디그룹(학습동아리)과 중복참여 불가

* 팀당 기초 및 차상위 학생이 2명 이상일 경우 우선선발, 1명일 경우 가산점부여 (신청서 작성 시 두레소개 항목에 해당 학생 이름 작성)

유형

내용

교양 및 전공관련 학습

튜터: 해당과목 전공자

튜티: 1~2학년 해당 과목 수강자

교양 및 전공 관심 분야 독서

팀 단위 연구 및 개발

학습

방법

스터디: 교양 및 전공과정 관련 자유 주제 학습

튜터링: 튜터가 이수한 전공교과를 튜티에게 학습지도

독서토론: 주제에 따른 관련 도서 6권 이상 선정

- 독서토론 1회당 팀원 모두 같은 도서 또는 주제가 같은 다른 도서 가능

융합창조: 팀 단위 조사 및 연구활동, 공모전

- 교과에 포함된 실험실습, 프로젝트 교과목 제외

자격증 취득, 토익 등 어학 시험 대비 스터디 제외

이외 특이사항은 신청 전 상의 가능

지원

사항

활동지원금 1인당 최대 10만원 지급: 성과에 따라 차등지급(으뜸, 버금, 미흡, 탈락)

- 중간지원금: 팀 활동 심사 후 1인당 3만원

- 최종지원금: 팀 활동 심사 후 1인당 최대 7만원

우수두레 시상: 상장 및 문화상품권

밀알두레방: 공주, 백제교육문화관 401호(오리엔테이션에서 사용신청)

KNU 커리어 마일리지: 공동체 참여 > 부속기관 행사 참여 10점 반영

활동기간: 2014. 9. 29.(월) ~ 12. 12.(금), 주1회씩 총8회 학습(1회당 2시간 이상 학습)

접수기간: 2014. 9. 17.(수) ~ 9. 23.(화)

신청방법: 로 두레장(튜터)이 로그인 후 신청

(프로그램 신청 > 밀알두레)

선정심사: 2014. 9. 24.(수) ~ 9. 25.(목) - 참가신청서 및 학습계획서 내용 충실성, 학습계획 구체성 및 목표 달성 가능성, 기초 및 차상위 여부 등을 바탕으로 센터 내부 심사 진행 함

추진일정 및 활동내용

일 정

내 용

9.17.(수) ~ 9.23.(화)

모집 공고, 신청 및 접수

9.24.(수) ~ 9.25.(목)

선정 두레 발표, 오리엔테이션 실시(9.26.(금), 추후공지)

9.29.(월) ~ 10.26.(일)

중간고사기간(학습 쉬는 주) 포함 4주간 총 3회 학습

주 1회 학습만 인정

지도교수 면담 1회,

10.27.(월) ~ 10.31.(금)

중간지원금: 3회 학습 완료 시, 1인당 3만원

10.27.(월) ~ 12.7.(일)

6주간 총 5회 학습: 주 1회 학습만 인정

지도교수 면담 1회,

12.8.(월) ~ 12.10.(수)

최종보고서 및 발표자료 제출, 미제출 시 심사에서 제외(탈락)

12.11.(목) ~ 12.12.(금)

보고서 심사 진행

최종보고회: 12.12.(금) 예정, 모든 두레 발표

12.15.(월) ~ 12.19.(금)

최종지원금: 심사결과에 따라 차등지급, 1인당 최대 7만원

- 보고서 제출: K-folio 팀 포트폴리오 생성 후 제출

- SNS 활동: 교수학습지원센터 페이스북(facebook.com/knuctl2007)으로 활동 사진, 면담 사진 제출

밀알두레 활동 심사

항 목

내 용

총 점

학습보고서

(600점)

내용 완성도, 제출 성실도, 구성원 참여도(협동성)등

1000점

최종보고서

(200점)

내용 완성도, 학습성과 및 발전가능성 등

추가활동

(100점)

지도교수 면담, 활동사진

최종 발표

(100점)

발표 내용, 자료 구성, 발표 태도

-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심사하며, 동점 발생 시 재심사 함.

- 세부 내용은 변경될 수 있음.

유의사항

학습일정은 참가신청서에 기록한 사항을 준수해야 함

활동지원금은 2차로 분할하여 지급되며, 학습미흡 또는 중단될 경우 지원금 회수할 수 있음.

그룹 해체 및 탈퇴사항이 생길 시 탈퇴사유서를 작성하여 제출함.

다음에 해당될 때에는 활동을 중단시킬 수 있음

o 참가신청서 및 운영계획서의 기재사항 중 허위사항이 있을 경우

o 연락 두절, 활동 미흡 등 학습활동 보고가 명확하지 않거나 허위일 경우

o 기타 활동을 중단하여야 할 객관적인 타당성이 인정된 경우

붙임 1. 밀알두레 스터디 학습보고서

2. 밀알두레 튜터링 튜터 학습지도보고서

3. 밀알두레 튜터링 튜티 학습보고서

4. 밀알두레 독서토론 보고서

5. 밀알두레 융합창조 보고서

6. 밀알두레 지도교수 면담보고서

7. 밀알두레 최종보고서

8. 밀알두레 탈퇴사유서

[붙임1] 밀알두레 스터디형 학습보고서

밀알두레 스터디 주 학습보고서

두레명

작성자

일시

장소

학습 목표

목표달성도

%

주요내용 요약정리(1~2페이지)

[학습 성찰]

문 항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이다

그렇지않다

매우

그렇지않다

5점

4점

3점

2점

1점

학습 목표를 명확하게 수립하였다.

학습 목표를 달성하였다.

학습 일정을 준수하였다.

학습 내용 및 자료가 적절하였다.

구성원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총 점

이번 학습 활동에서 무엇이 가장 잘 되었나?

이번 학습 활동에서 무엇이 가장 미흡하였나?

이번 학습 활동을 통해 앞으로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붙임2] 밀알두레 튜터 학습지도보고서

밀알두레 튜터링 튜터 주 학습지도보고서

두레명

일시

장소

학습 목표

목표달성도

%

학습지도

방법

학습지도

내용

학습지도내용 요약

특이사항

[학습 성찰]

문 항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이다

그렇지않다

매우

그렇지않다

5점

4점

3점

2점

1점

학습 목표를 명확하게 수립하였다.

학습 목표를 달성하였다.

학습 일정을 준수하였다.

학습 내용 및 자료가 적절하였다.

튜티와 상호작용이 활발하였다.

총 점

이번 학습 활동에서 무엇이 가장 잘 되었나?

이번 학습 활동에서 무엇이 가장 미흡하였나?

이번 학습 활동을 통해 앞으로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붙임3] 밀알두레 튜터링형 튜티 학습보고서

밀알두레 튜터링 튜티 주 학습보고서

두레명

작성자

일시

장소

학습 목표

목표달성도

%

핵심단어

핵심내용

주요내용 요약정리

이번 주 튜터링에서 배운 주요내용 요약정리

새롭게 알게 된 것

해결되지 않은 것, 모르는 것, 해결방법

[학습 성찰]

문 항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이다

그렇지않다

매우

그렇지않다

5점

4점

3점

2점

1점

학습 목표를 명확하게 수립하였다.

학습 목표를 달성하였다.

학습 일정을 준수하였다.

학습 내용 및 자료가 적절하였다.

튜터의 학습지도 방법 및 내용이 적절하였다.

총 점

이번 학습 활동에서 무엇이 가장 잘 되었나?

이번 학습 활동에서 무엇이 가장 미흡하였나?

튜터의 학습지도 방법 및 내용에서 좋았던 점,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붙임4] 밀알두레 독서토론 보고서

밀알두레 독서토론 주 보고서

두레명

작성자

일시

장소

도서명

작가

도서 선정 사유

토론 주제

토론내용

독서 후 토론 내용을 요약 정리

[독서토론 과정 예시]

- 구성원 도서 내용 요약 및 발표

- 토론 주제 제시 및 토론

- 발언이 일부 사람에게 치우치거나 논점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

- 아이디어 및 결론 도출, 토론 내용 최종 정리

독서감상문은 각 구성원이 작성 必(팀 포트폴리오 게시판 활용)

결론 도출 및 정리

다음 도서

토론 주제

*학습계획서의 선정 도서 및 일정 등의 변경사항이 있을 경우 변경사유, 변경된 도서도 함께 작성합니다.

[독서토론 성찰]

문 항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이다

그렇지않다

매우

그렇지않다

5점

4점

3점

2점

1점

토론 전 사전준비(독서, 감상문 작성 등)를 하였다.

토론 주제를 명확하게 수립하였다.

구성원 모두 토론에 적극 참여하였다.

토론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여러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었다.

총 점

이번 독서토론에서 무엇이 가장 잘 되었나?

이번 독서토론에서 무엇이 가장 미흡하였나?

이번 독서토론을 통해 새로 알게 된 것이 있다면?(활동 과정, 토론 내용 등)

[붙임5] 밀알두레 융합창조 보고서

밀알두레 융합창조 주 학습보고서

두레명

작성자

일시

장소

프로젝트

목표

프로젝트

내용

목표에 따른 프로젝트 수행 과정, 내용 등을 요약정리

(활동모습 사진 촬영 외)프로젝트 진행 과정을 보고서에 사진을 첨부하여 보여줄

관련 자료는 포트폴리오 게시판 활용

[융합창조 성찰]

문 항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이다

그렇지않다

매우

그렇지않다

5점

4점

3점

2점

1점

프로젝트 전 구성원 모두 사전준비를 잘 하였다.

목표를 명확하게 수립하였다.

구성원 모두 적극 참여하였다.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료를 충분히 수집하였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보다 깊이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었다.

총 점

이번 프로젝트에서 무엇이 가장 잘 되었나?

이번 프로젝트에서 무엇이 가장 미흡하였나?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새로 알게 된 것이 있다면?(활동 과정, 토론 내용 등)

[붙임6] 밀알두레 지도교수 면담보고서

밀알두레 지도교수 면담보고서

두레 명

면담 일시

및 장소

지도교수

참가자

면담내용

면담내용을 상세하게 적어주세요.

면담사진

교수님과 함께한 모습을 사진으로 남겨주세요~

(사진이 없는 것은 면담 활동으로 인정하지 않음)

위와 같이 지도교수님과 면담을 하였습니다.

년 월 일

보고자: (인)

[붙임7] 밀알두레 최종보고서

밀알두레 최종보고서

두레명

과목명(주제)

구성원

학습시간

총 회, 시간

학습내용 및 방법

학습 목표

목표 달성도

학습 방법

학습 활동, 팀 운영 관련 사항

튜터링형 경우 지도 방법, 특이사항 등

활동성과 및 개선점

밀알두레를 통한 학습성과

앞으로 개선할 점 등

학습활동 자가평가

내 용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

지않다

매우

그렇지

않다

학습활동 과정과 결과에 만족한다.

협동활동을 통해 학습능력이 향상되었다.

구성원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성찰을 통해 학습활동을 개선할 수 있었다.

학습목표를 달성하였다.

소감 및 의견

각 구성원 학습활동 소감, 의견을 간략하게 작성

[붙임8] 밀알두레 탈퇴 혹은 해체 사유서

밀알두레 탈퇴사유서

학습 유형

스터디형 튜터링 독서토론 융합창조

탈퇴 유형

구성원 탈퇴 두레 탈퇴

두레 명

학습과목

탈퇴 구성원 인적사항

성명

학과(학부)

학년

학번

연락처

e-mail

탈퇴 두레 인적사항

성명

학과(학부)

학년

학번

연락처

서명

밀알두레탈퇴 사유

본인(본 두레)은 위와 같은 이유로 밀알두레프로그램을 지속하지 못하여

탈퇴사유서를 제출하고자 합니다.

년 월 일

(인)

공주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장 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