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특성화를 위한 학습 참여경험 수기 공모전 [학습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운영 안내

추진배경 및 목적

학습포트폴리오 제작을 통한 체계적인 학습관리 능력 배양

ㅇ 학습포트폴리오란 학생들의 교육과정(비교과과정 포함) 활동에서 성취한 교육적 성과, 능력, 경험 등을 포괄적으로 기록한 결과물로 학생들의 학업활동 및 성과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능력을 배양함

ㅇ 이에 학습 경험 성찰 및 글쓰기 능력을 지원하기 위해 진행된 학습 참여경험 수기 공모전을 포괄하는 학습포트폴리오 경진대회를 운영함으로써 보다 적극적인 학습 역량 강화 지원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 컨설팅(ʹ17. 2. 9.) 결과 학습 수기 공모전의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강화되어야 한다는 의견 반영

ㅇ 취업 및 진학에 활용될 수 있는 자기계발 뿐만 아니라, 우수 학습 포트폴리오의 발굴 및 공유를 통한 유익한 학습관리법 확산에 기여

추진계획

< 기 본 방 향 >

학습포트폴리오 제작을 통한 학습 과정과 결과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지원

온라인 학습지원 사이트를 이용한 상호학습 및 우수 사례 공유

학생 참여율 제고

프로그램 개요

ㅇ 프로그램명: 학습포트폴리오 경진대회

ㅇ 대상: 재학생(개인 참가)

신청기간: ΄17. 9. 12.(화) ~ ΄17. 9. 30.(토)

신청방법: 붙임문서에 첨부된 참가신청서를 작성하여 교수학습지원센터 이메일(knuctl@kongju.ac.kr)로 참가신청서 제출

신청 인원 제한 없음

ㅇ 내용: ʹ17학년도 2학기에 수강하는 1개의 교과목(전공, 교양)에 대한 학습포트폴리오를 제작하면, 학기 말 단과대별 우수 학습포트폴리오를 심사하여 시상

학습포트폴리오 구성내용

- 주차별 강의계획서

- 자신의 학습노트(강의 유인물이 아님) 해당 교과목의 주차별 학습내용 및 자신이 직접 정리한 사항 등을 기재

- 조별과제 및 레포트 제물에 대한 준비내용과 결과물을 기재하며, 조별과제의 경우 자신의 역할과 개선사항 등을 첨부

- 학습 시간관리 일정표

- 시험 준비 자료

시험을 대비한 학습한 내용, 시험 예상 문제 및 해설 등을 기재

- 교수님과의 면담 또는 피드백

학습포트폴리오 작성 후 교수님과의 면담을 통하여 피드백 받은 사항 등을 기재

- 교과목에 대한 자기평가 수업 전과 후의 교과목의 대한 이해도, 학습수행에 대한 본인 스스로의 진단과 개선점 등을 기재

- 기타 학습활동 산출물 등 학습포트폴리오 제작 및 업로드: ΄17. 10. 2.(월) ~ ΄17. 12. 22.(금) 학습포트폴리오 제출 사이트: (9월 20일 개편 완료)

학습포트폴리오 제작 및 업로드 방법

ㅇ 우수 학습포트폴리오 심사: ΄17. 12. 26.(월) ~ ΄18. 1. 5.(금)

ㅇ 결과 발표 및 시상: ΄18. 1. 15.(월)(예정)

- 시상자에 한해 ʹ17학년도 2학기 성적표 취합

심사 및 시상 계획

ㅇ 학습포트폴리오 심사 계획

- 심사위원: 단과대별 1인의 교수 및 교수학습지원센터 내부 심사위원 2~3인으로 구성

- 심사 기준

항 목

세부내용

배 점

포트폴리오 형식

포트폴리오 구성 형식을 잘 갖추었는가?

25점

학습 노트 정리 기술

효과적인 노트 정리 기술을 활용하여 학습 노트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는가?

25점

창의적 학습방법 적용

해당 교과목을 학습하는데 자신의 학습전략을 구상하고 반영하였는가?

25점

학습과정에 대한 자기평가 및 개선

해당 과목 학습 수행 과정에서 자신의 학습 방법을 반추하고 개선해 나갔는가?

25점

총 합

100점

기타(지원사항)

- K-Leader 마일리지 30점

- 참가 학생 수 학과평가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