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권역별 국제문화교류 전문가 양성사업

예비인력(인턴) 공개모집 안내

(재)예술경영지원센터와 문화체육관광부는 국제문화교류의 지속적인 성장추세에 따라 현장이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권역별 국제문화교류 전문가 양성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재외 한국문화원에 파견, 배치될 문화예술 예비인력(인턴)을 공개 모집하오니 관심있는 대학생 및 졸업생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관심 바랍니다.

1. 공모 개요

공모 대상 사업

파견기간

공모 신청접수 기간

선정규모

권역별 국제문화교류 전문가 양성사업-예비인력(인턴)

2015년 8월 ~ 2016년 1월 (5개월)

2015년 6월 10일(수) ~ 6월 26일(금)

13인 내외

2. 지원자격

1) 국내 거주 대한민국 국적 소지자 (해외거주자 신청 불가)

2) 4년제 대학(국내소재) 4학기 이상 이수한 재·휴학생 또는 전문대학(국내소재) 2학기 이상 이수한 재·휴학생, 졸업예정자(2015년 8월 졸업예정자, 신규졸업자(2014년 8월 이후 졸업자)

3) 국제문화교류 또는 문화예술 분야를 전공하거나 관심 있는 자

4) 해당국 언어 구사자 우대(영어 등 외국어로 의사소통 가능자 포함)

5) 각 현지 문화원에서 제시한 자격요건을 갖추고 있을 경우 가산점 부여

하단 문화원 별 주요 자격요건 참조

3. 파견 대상 문화원 및 주요 자격요건

1) 수행업무 : 국제문화교류 및 한국문화 홍보지원

2) 파견 대상 문화원 및 주요 자격 요건 (문화원별 1~2명 선발)

권역

한국문화원

담당업무 및 역할

주요 자격요건(우대 사항)

아시

주상해 한국문화원

문화원 공연, 전시 운영 지원

중국어 능통자

MS 오피스 능통자

주동경 한국문화원

문화원 행사프로그램 지원

일본어 능통자

MS 오피스 능통자

주오사카 한국문화원

문화원 행사프로그램 지원 및 SNS 홍보·관리

일본어 능통자

MS 오피스 및 디자인 프로그램 가능자

주베트남 한국문화원

문화원 강좌 운영 및 홍보 지원

영어 능통자

MS 오피스 능통자

주인도네시아 한국문화원

파견국 언론동향 파악,

문화행사 진행 및 홍보 지원

영어 또는 인니어 능통자

MS 오피스 능통자

주필리핀 한국문화원

문화원 행사프로그램 지원,

통역, 번역, 홍보 업무

영어 능통자

MS 오피스 능통자

주인도 한국문화원

문화원 행사프로그램 지원,

SNS 관리 및 대외홍보 업무

영어 능통자

SNS 모니터링 및 활용 가능자

디자인(홍보물) 또는 사진·영상 촬영 가능

주카자흐스탄 한국문화원

문화원 행사프로그램 및 홍보 지원

영어 또는 러시아어 구사자 우대

디자인 프로그램(포토샵) 가능자

문화예술 전공자 및 대·내외 활동 경력자 우대

대양

주시드니 한국문화원

문화원 강좌 운영 및 공연,

기타 행정 지원

영어 능통자

MS 오피스 능통자

한국 전통 음악 또는 무용 전공자 우대

중남

주아르헨티나 한국문화원

문화원 행사프로그램 기획 및 진행,

홈페이지 관리

영어 또는 스페인어 가능자

MS 오피스 능통 및

디자인(홍보물) 또는 영상 촬영·편집 가능

주브라질 한국문화원

문화원 행사프로그램 지원,

문화 이벤트 및 문화원 내부강좌 보조

영어 또는 포르투갈어 가능자

MS 오피스 능통 및 컴퓨터 활용능력 우수

주멕시코 한국문화원

문화원 행사프로그램 지원,

문화원 행정업무 보조, 홈페이지 관리

영어 또는 스페인어 가능자

MS 오피스 능통 및 동영상 편집 가능자

유럽

주독일 한국문화원

문화예술 프로그램 업무지원 및 행정지원

영어/독일어(B2 이상) 구사자

MS 오피스 능통자

운전면허증 소지자 우대

주스페인 한국문화원

문화원 행사프로그램 지원,

문화원 행정업무 보조, 외신 번역 보고

스페인어 중급(B2) 이상

MS 오피스 및 디자인 프로그램(인디자인, 포토샵) 활용 가능자

번역 업무 및 운전 가능자 우대

주폴란드 한국문화원

문화원 행사프로그램 지원,

문화원 운영업무 보조

영어 또는 폴란드어 가능자

MS 오피스 및 디자인 프로그램 가능자

문화행사 기획 및 한국문화 홍보 경력자 우

주헝가리 한국문화원

문화원 행사프로그램 및 행정 지원,

리서치 업무 수행

영어 능통자

MS 오피스 능통자

해외생활 유경험자 및 문화 행사 활동 경력자 우대

적격자가 없는 경우 선정하지 않을 수 있음

4. 선정자 제공사항

1) 체재비 지급 : 1인당 월 700천원~1,000천원 차등 지급

등급

국가

체재비(원)

비고

1

시드니

1,000,000

기타소득세 등 세금 포함

본 체재비는 현지 생활비,

주거지원비 등을 모두 포함함

2

동경/브라질

900,000

3

상해/독일/오사카/터키

/스페인/카자흐스탄

800,000

4

멕시코/태국/아르헨티나/인도네시아/인도/베트남/필리핀/헝가리/폴란드

700,000

3) 비자 발급 지원 : 장기체류에 따른 국가별 비자발급/연장 관련 지원

- 비자 발급에 필요한 행정지원 및 수수료 지원 (기타 개인 구비서류의 경우 개별 준비)

3) 해외여행자 보험(5개월) 가입비 전액 및 예방접종 비용 전액 지급

항공비 선정자 개인 부담

5. 접수방법 및 구비서류

1) 신청과정

1차 접수

(대학교·대학)

신청자 중 최대 3인 선정

2차 접수

(예술경영지원센터)

심사를 통한 선정

(신청자)

신청서류 준비/

소속대학에 제출

(대학교·대학)

총장 추천서 동봉, 예술경영지원센터 접수

대학교대학에서 학생선발시 본교와 분교 각각 최대 3명 선발 가능

2) 신청방법

구분

접수기간

접수방법

1차 접수

해당학교가 자율적으로 접수기간 결정

신청자는 구비서류를 해당학교 담당부서에 제출

2차 접수

2015년 6월 10일(수) ~

6월 26일(금) 15:00

해당학교가 지원학생(총3명)의 구비서류를 취합하여

예술경영지원센터로 이메일 접수

3) 제출서류

구분

접수처

구비서류

1차

접수

신청자(학생)이

해당학교에

접수할 시

해당학교

담당부서

ㅇ 참가신청서(지정서식)

예술경영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후 작성

ㅇ 이력서(국·영문, 자유서식)

ㅇ 성적증명서, 외국어성적증명서, 기타 자격증 사본

2차

접수

해당학교가

지원학생(총3명)의 지원서를 접수할 시

예술경영

지원센터

(이메일 접수)

ㅇ 신청자(총 3인 이내)에 대한 학교추천서(지정서식)

소속대학 총장 명의 추천서 제출

ㅇ 신청자(총 3인 이내)의 지원신청서 및 기타 구비서류

이메일 접수 (next@gokams.or.kr, 제목에 '[학교명] 비인력(인턴) 지원신청서명기 접수

6. 선발 절차 및 방법

1) 선발절차 및 방법

구분

1차

2차

최종

과정

서류심사

면접 및 외국어 심사

최종선발 및 공고

비고

참가신청서, 이력서 등을 바탕으로 한 서류 및 행정심사

외국어(영어 혹은 현지어 택일) 회화 및 심사위원 대면면접

1순위 선발자 참여취소 시 2순위자 선정 가능

일정

1차 서류심사 합격자 공지 : 7월 3일(화, 예정) 홈페이지 게시 및 개별통보

2차 면접 및 외국어 심사 : 7월 8일(수, 예정) 개별 면접심사 진행

최종 합격자 발표 :

7월 13일(월, 예정) 홈페이지 게시 및 개별통보

상기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2) 선발 기준

- 신청인의 전공 관련 학과 및 대내외 활동의 문화예술 연계성

- 해당국에 대한 이해 및 영어(또는 신청국 언어) 구사능력

- 파견국 문화원별 주요 자격 요건

6. 신청 시 유의사항

1) 제출된 서류와 자료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공모 기간 이후에는 지원 신청한 신청서 및 자료를 대체하거나 추가할 수 없음

2) 선정된 지원자의 신청서 내용이 허위로 판명될 경우는 지원결정이 취소되며, 신청자 및 신청학교는 향후 문화체육관광부 및 예술경영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사업 지원 대상에서 제외됨

3) 선정된 지원자는 해당 한국문화원장의 관리감독 및 평가를 받으며 해당문화원과 국가의 명예를 훼손할 시, 파견이 중단될 수 있음

4) 선정된 지원자는 파견 전 사전교육(7월 15(수)~17일(금) 종일 예정)에 꼭 참석하여야 하며 불참석시 지원결정이 취소됨 (교육 일부 참석 불가, 필요 시 참석확인증 배부 가능)

7. 관련문의

(재)예술경영지원센터 국제교류사업본부 인력개발팀

(02)708-2271, 226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