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국가직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추천 매뉴얼

2017. 12.

인재채용국

경력채용과

차 례

. 제도 개요 1

. 주요 변경사항 안내 2

. 2018년 선발규모 3

. 학교의 추천 4

. 시험과 합격자 발표 13

. 수습근무와 공무원 임용안내 15

. 장애인 및 화장실 이용 사전 신청제 등 편의지원 안내 17

Ⅷ. 기타사항 22

붙임 1. 2018년 지역인재 7급 추천 현황 작성예시 23

붙임 2. 균형추천예외 사유서 작성예시 24

붙임 3. 2018년 지역인재 7급 추천서 작성예시 26

[참고] 인터넷 원서 제출방법 안내 27

2018년 국가직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추천 매뉴얼

성적증명서, 졸업증명서 등 관련서류의 주요내용이 사실과 다를 경우 피추천인의 추천 및 공직임용이 취소되는 동시에, 당해 학교는 향후 3년 동안 추천대상에서 제외되는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도 개요

추진배경

- 전국 광역시도의 우수 인재를 고르게 등용하여 공직의 지역대표성을 강화하고, 공직충원경로를 다양화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 별도의 취업준비 없이 대학의 교과과정을 성실히 이수한 사람을 공무원으로 선발하여 대학교육의 정상화와 지방대학 출신의 취업기회 확대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선발방법

- 대학총장이 우수한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를 인사혁신처에 추천

인사혁신처가 실시하는 필기시험, 서류전형, 면접시험을 통해 합격자 선발

수습근무

- 최종합격자는 내년에 1년간의 수습근무를 거친 후 임용여부 심사를 거쳐 일반직 7급 국가공무원으로 임용됩니다. (별도의 채용시험은 면제)

- 수습근무 중의 보수는 공무원임용령 및 균형인사지침에 따라 일반직 7급의 1호봉에 해당하는 보수(2017년 기준, 월 210만원 내외)를 지급하고, 수습 근무를 마치고 공무원으로 임용된 이후 수습근무기간을 호봉에 반영합니다.

학교에 대한 요청사항

- 추천하는 대학에서는 학생들이 이와 같은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모집공고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학교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지하여 주시고, 공정한 추천 절차와 선발 기준을 마련하여 적격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8년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선발시험 주요 변경사항 안내

① 1차 필기시험에 헌법과목 추가(Pass/Non-Pass제)

- 1차 합격자는 헌법 과목 점수 60점 이상 획득자 중 다른 과목(PSAT :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 성적 순으로 결정

동일인 재 추천 금지

- 지역인재 추천제로 학교장 추천을 1회 이상 받은 응시생은 재추천 불가

학교 추천인원 확대

- 합격자의 특정학교 집중 완화를 위해 대학별 추천인원을 제한하되, 지역인재 선발인원 증가에 따라 학교별 추천인원을 점진적 확대

(현행) 4~8→ (개선) 6~10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추천인원>

대학 입학 정원

(추천시점 기준)

500명 이하

501~1000

1,001~2,000

2,001~3000

3,001명 이상

추천 인원

6명 이내

7명 이내

8명 이내

9명 이내

10명 이내

학교 자체추천 기준

- 추천 기준으로 모의 PSAT 성적 반영금지면접비중 20% 이상 변동 없으나, 학과장 포함 2명 이상 교수 추천서 제출은 불필요

추천 가능 학교 변경

- 학교 법적 지위 조정에 관한 교육부 통보(사립대학제도과-3221(2017.4.11.)따라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상명대학교 천안 캠퍼스분교가 아닌 캠퍼스로서 본교와 통합하여 추천

2018년 선발규모

○ 130명 선발예정 (수습근무 후 일반직 7급으로 임용)

- 행정분야(인문사회계열) 80명, 기술분야(이공계열) 50명

행정·기술분야 공무원임용시 관련직렬 예시

분야

관련직렬

담당업무

행정

행정

(일반행정)

각종 국가제도의 연구·법령입안 및 관리 감독업무

사무관리능력을 바탕으로 한 기획·관리·지원적 성격의 업무

기술

공 업

(일반기계)

자동차·철도차량·공작기계·산업기계·건설기계·농업기계와냉난방·원동기·수도·위생설비·계량기 등 각종 기계기구·기계설비에 관한 기술 업무

공 업

(전 기)

전력시설·전기공사·전기기기·전기용품·전력생산 등의 전기기술 분야 업무

공 업

(화 공)

무기 및 유기화학, 생화학, 분석화학 분야에 관한 시험 및 운용에 관한 업무

시 설

(일반토목)

도로, 교량, 철도, 상·하수도, 항만, 하천, 댐 등의 건설공사

농지개량 및 농지확대를 위한 조사, 계획, 설계, 측량 제도와 공사시공 등에 관한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업무

시 설

(건 축)

각종 건축사업에 관한 조사·기획·설계·시공·준공검사

건축법규의 정비·운용 등에 관한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업무

방재안전

(방재안전)

재난관리(예방, 대비, 대응, 복구) 전반에 관한 업무

농 업

(일반농업)

식량증산, 비료의 제조, 채소 등 각종 농산물 생산 및 농산물 검사

전 산

(전산개발)

행정업무의 전산화를 위한 계획의 수립, 조정

전산화 업무의 분석·설계 및 프로그램의 작성·유지

전자계산조직에 의한 자료의 처리보관 운용

방송통신

(통신기술)

유선·무선 통신선로의 운용 및 각종 통신시설의 설계·공사·감독·유지·보수

기술·역무제공에 따른 시설의 신설·증설·유도·수탁업무 등 통신기술분야에 관한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업무

식품위생

(식품위생)

식품 등에 대한 안전관리 정책수립 및 식품위생 안전에 관한 사전 사후관리에 관한 업무

약 무

(약 무)

의약품 등에 대한 안전관리 정책수립 및 약사감시 등 의약품 안전관리에 관한 업무

수 의

(수 의)

축산물에 대한 안전관리 정책수립 및 축산물 안전에 관한 사전 사후관리에 관한 업무

학교의 추천

󰊱 추천 학교

(1) 추천할 수 있는 학교

학사 학위 과정을 두고 당해 과정을 이수한 자에 대하여 학사학위를 수여할

수 있는 고등교육법제2조 각 호 및 특별법에 의한 각종 학교

일반대학, 산업대학, 교육대학, 사이버대학, 방송통신대학, 기술대학 및 각종학교 일부와 전공심화과정(학과)이 개설된 전문대학 등

··공군사관학교, 경찰대학, 국군간호사관학교 등 특수목적대학은 제외

(2) 추천지역

각 대학의 현재 주소지가 소속된 광역자치단체(특별시, 광역시, 도, 특별자치도, 특별자치시)를 추천지역으로 함

예) 전남대학교는 현재 주소지가 소속된 광주광역시를 추천지역으로 함

- 사이버 대학은 등록주소지가 소속된 광역자치단체로 추천

(3) 분교의 추천방법

교육부 장관의 인가를 받아 국내에 설치한 분교는 독립된 대학으로 보아 본교와 별개로 추천가능하며, 분교 주소지가 소속된 광역자치단체를 추천지역으로 함

자체추천이 가능한 분교현황(고등교육법 제24조) : 한양대(안산), 건국대(충주), 고려대(세종), 동국대(경주), 연세대(원주)

그러나 본교의 일부가 단순히 다른 지역에 설치된 경우(캠퍼스)는 고등에서 정하는 분교라 볼 수 없으므로 별도의 추천권한이 없어 본교에서 일괄적으로 추천해야 함

예) 성균관대학교 서울캠퍼스와 수원캠퍼스는 하나의 대학으로 보아 본교(서울)에서 일괄적으로 추천

(4) 방송통신대학

방송통신대학 졸업(예정)자의 경우는 재학 중 수강했던 지역대학을 근거지로 하여 지역을 표기해야 함

추천대상자가 2개 이상의 지역대학에서 수강한 경우에는 마지막 학기를 수강한 지역에서만 추천가능

방송통신대학의 추천 상한인원은 전체 지역대학을 포함하여 10명으로 함

󰊲 추천대상 자격요건

추천할 수 있는 학교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로서 학과성적이 상위 10%

이내이고, 1998.12.31. 이전 출생자로서 아래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자

아래 요건 중 한 가지라도 충족하지 않는 경우 서류전형에서 탈락하므로 추천시 유의

(1)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졸업자는 졸업 후 5년 이내인 사람에 한해 추천(2019년부터는 졸업 후 3년이내)

졸업일부터 최종시험(면접시험) 예정일로부터 역산(逆算)하여 5년이내 졸업자(면접시험이 5.19. 경우에는 2013년 5.19. 이후 졸업자부터 추천 가능)

졸업예정자의 경우, 추천일 현재 추천받을 대학에 재적(在籍) 중이어야 하며, 수습 시작시까지 졸업(2019. 2월)이 가능하여 수습근무에 차질이 없어야 함.

만약 2019년 2월까지 졸업(학사학위 취득)하지 못할 경우 합격의 효력이 상실됨

편입생은 편입한 대학에서 최소한 4학기를 이수한 경우에 해당 대학에서 추천 가능

(2) 학과성적

졸업자는 졸업석차 비율이 각 학과(전공)의 상위 10%이내에 해당하여야 함

졸업예정자는 추천 당시 각 대학이 정하는 졸업 학점의 3/4 이상을 취득하여야 하고, 추천 학교에서 이수한 모든 과목의 평점(총평점평균)을 기준으로 석차가 학과(전공)의 상위 10%이내에 해당하여야 함

총 평점평균 = ∑(이수과목의 학점×평점)/∑(이수과목의 학점)

예) 1학년 1학기 (18학점) 3.0, 1학년 2학기(20학점) 4.0.....

3학년 1학기 (17학점) 3.2, 3학년 2학기(21학점) 4.1인 경우,

총 평점평균=

(3.0*18)+(4.0*20)+...+(3.2*17)+(4.1*21)

(18+20+...+17+21)

* 졸업(예정)자가 37명일 경우 추천대상이 되는 상위 10%는 3등까지임(소수점은 버림)

2019.2월 졸업예정자는 추천 심사일을 기준으로 졸업예정석차 산출

편입생의 경우 편입한 학교 성적만 대상으로 함

휴학생의 경우 휴학당시 석차를 기준으로 함. 다만, 전산시스템상 휴학당시 석차를 알 수 없는 경우는 현재시점을 기준으로 하되 학교별로 일관된 기준을 적용토록 함

국외대학의 교환학생자격으로 취득한 과목 중 석차산정이 가능한 과목은 반영하되, Pass/Fail 등으로 표기되어 석차산정이 어려운 과목은 총 평점평균 산정시 제외

학과(전공)인원이 10인 미만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경우라도 각 학과(전공)단위로 성적산출

- 학과(전공)인원이 10명 미만인 경우, 학과의 1등을 추천하거나 동일학부로 범위를 확대하여 합산인원 대비 석차비율에 따라 추천

- 가을학기 졸업자는 같은 해 봄학기 졸업자와 합산하여 추천 가능

추천일 기준 석차산출의 증빙자료를 관리하여 추후 관련자료 제출요구시 협조하여 주시기 바람

(3) 영어능력검정시험에서 기준점수 이상인 자

시험종류

TOEFL

TOEIC

TEPS

G-TELP

FLEX

PBT

CBT

IBT

기준점수

530점

197점

71점

700점

625점

65

(Level 2)

625점

청각장애 2‧3급 응시자의 경우, 해당 영어능력검정시험에서 듣기부분을 제외한 점수가 아래의 기준점수* 이상이면 응시가능함(해당자는 추천일 전일까지 청각장애 2‧3급으로 유효하게 등록되어 있어야 하고, 장애인증명서 등 증빙서류를 제출하여야 함)

* 기준점수 : TOEIC 350점, TEPS 375점, TOEFL(PBT) 352점, TOEFL(CBT) 131점, FLEX 375

2015년 1월 1일 이후 국내에서 실시된 시험으로서, 추천일 전일까지 기준 점수 이상을 취득한 사실이 확인 가능하여야 함(단, 2014년 1월 1일 이후 외국에서 실시된 시험의 TOEFL, 일본에서 응시한 TOEIC, 미국에서 응시한 G-TELP성적은 인정됨)

시험실시기관에서 성적을 확인할 수 있는 유효기간(2년)을 경과한 시험인 경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성적을 사전등록하여 그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경우에 한함

* 2015.1월.~2016.2월까지 실시한 시험은 사전등록 필요

- 해당 검정시험기관의 정규(정기)시험 성적만을 인정하고, 정부기관민간회사학교 등에서 승진연수입사입학(졸업) 등의 특정목적으로 실시하는 수시특별시험 등은 인정되지 않음

응시원서 접수시 해당 시험명, 응시일자, 점수를 정확하게 표기하여야 하며, 외국에서 응시한 시험은 반드시 여권상의 영문성명을 사용하여야 함

영어능력검정시험의 성적은 기준점수 이상인지 여부에 따라 추천자격 판단기준으로만 사용되며, 점수에 따라 차등평가 되는 것은 아님

부정한 목적으로 해당 영어성적을 허위로 표기하거나, 성적 확인에 필요한 문서를 위변조한 경우에는 당해 시험을 정지 또는 무효로 하거나, 합격 결정을 취소하고 관계법령에 의하여 향후 5년간 각종 공무원채용시험 응시자격이 정지됨

(4) 한국사능력검정시험(국사편찬위원회) 2급 이상

- 2014년 1월 1일 이후 실시된 시험으로서, 추천일 전일까지 점수가 발표된 시험에 한함

응시원서 접수시 한국사 인증번호, 시험일자를 정확히 표기하여야 함

국사편찬위원회 발행 인증서도 가능함

부정한 목적으로 해당 한국사 성적을 허위로 표기하거나, 성적 확인에 필요한 문서를 위변조한 경우에는 당해 시험을 정지 또는 무효로 하거나, 합격 결정을 취소하고 관계법령에 의하여 향후 5년간 각종 공무원채용시험 응시자격이 정지됨

(5) 응시가능 연령 : 만 20세 이상(1998.12.31. 이전 출생자)

(6) 동일인은 1개의 학교에서만, 그리고 1개의 분야에만 추천될 수 있음

- 복수전공자로서 2개 학위를 받은 경우 두 개의 학과 중 조건에 충족하는 학과에서 추천할 수 있으나, 부전공을 한 경우는 전공학과에서 추천해야 함

(7) 「국가공무원법제33조(결격사유)의 결격사유에 해당하거나, 공무원임용시험령등 관계법령에 의하여 응시자격이 정지된 자는 추천될 수 없음

국가공무원법 제33조(결격사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공무원으로 임용될 수 없다.

1. 피성년후견인 또는 피한정후견인

2.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아니한 자

3. 금고 이상의 실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거나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5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4.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유예 기간이 끝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5. 금고 이상의 형의 선고유예를 받은 경우에 그 선고유예 기간 중에 있는 자

6. 법원의 판결 또는 다른 법률에 따라 자격이 상실되거나 정지된 자

6의2. 공무원으로 재직기간 중 직무와 관련하여 형법제355조 및 제356조에 규정된 죄를 범한 자로서 3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을 선고받고 그 형이 확정된 후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7. 징계로 파면처분을 받은 때부터 5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8. 징계로 해임처분을 받은 때부터 3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 대학별 추천 가능 인원

입학 정원

1~500

501~1000

1,001~2,000

2,001~3,000

3,001명 이상

추천 인원

6명

7명

8명

9명

10명

각 대학은 2018년도 입학 정원을 기준으로 추천하되, 추천 상한 인원을 초과할 수 없음

추천상한인원의 기준인 입학정원에는 편입학이나 정원외 입학자는 포함되지 않고, 신입학만 의미함

󰊴 추천 대상자 선발

(1) 추천 분야

전공학과가 인문사회계열은 행정분야, 이공계열은 기술분야로 추천

전공학과가 행정분야와 기술분야로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각 대학이 자체 판단하여 추천

추후에 필요시 판단 근거자료를 요구할 수 있음

- 기술분야에 관련된 직렬이 없는 일부 이공계 학과, 일부 대학에서 이공계로 분류되어 있는 경제·사회계열 학과와 예체능계열학과, 사범계열학과 전공자의 경우 행정분야에 관련 직렬이 있는 경우 행정분야로 추천하고, 관련 직렬이 없는 경우에도 공무원 임용예정 직렬을 고려하여 행정분야로 추천 가능

예시) 수학과, 물류관련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산업경영학과

- 단, 응시분야와 전공학과 간 관련성이 없는 경우 서류전형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을 수 있으므로 신중한 판단 필요

예를 들어 명백하게 기술분야에 해당하는 건축학과 졸업(예정)자를 행정분야로 추천하는 경우 서류전형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을 수 있음

(2) 추천대상자 선발절차

학교는 자체 선발계획을 수립하여 학생들에게 널리 알리고, 추천 대상자를

선발할 때 공정한 절차를 거쳐 적임자가 추천될 수 있도록 추천심사회의

개최하여 추천기준추천절차 등 추천에 필요한 구체적인 사항을 정하고 추천

대상자를 결정하여야 함

학교에서는 심사회의 의결로 자체적으로 추천대상자를 선정하는 독자적인 기준을 정하되, 정상적인 학교교육 이수 여부가 주된 기준이 되어야 함. 예외적으로 국내외 경진대회 입상경력, 봉사활동을 통한 사회 기여 등 다양한 평가기준 추가 설정은 가능함

- 다만, 이러한 기준은 객관적명시적이어야 하며 일관성이 유지되어야 함. 이외에도 추천절차 등 추천과 관련한 구체적인 사항들을 자체의결로 결정할 수 있음

학교에서는 모의 PSAT성적으로 추천대상자를 선발추천하는 방식 금지

- 지도교수 추천 등을 거쳐 학교생활 충실성, 성실성, 봉사정신 및 공무원으로서 자질 등 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추천

- 면접평가 비중을 반드시 20%이상 반영할 것

- 구체적인 평가방법은 대학에서 자율적 책임 하에 마련

- 필기시험(PSAT) 합격자 소속대학은 추천기준, 종합적 인성평가방법 등 서류 일체를 인사혁신처에 제출하여야 함

공정한 선발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인사혁신처 및 교육부 등의 감사에 대비하여 동 회의구성내역과 추천기준, 대상자 선정에 대한 의결사항을 기록·관리하기 바람

- 추천서류 제출시 (붙임 1. 2018년 지역인재 7급 추천현황표)에 추천심사회의 구성내역을 제출하여야 함

추천 지원자가 학교추천 가능인원보다 적은 경우에도 반드시 추천심사회의를 개최하여 추천지원자의 적격여부를 판단한 후 추천바람

추천에 필요한 성적증명서 및 졸업증명서 등 관계 서류의 내용이 사실과 다를 경우 대학의 추천 및 공직임용 취소와 함께 당해 대학은 향후 3년간 추천대상에서 제외되는 등의 불이익을 받게 됨

(3) 균형 추천

전공계열(인문사회계열, 이공계열)과 양성의 균형이 이루어지도록 추천인원을

적절히 안배하여야 함

전공계열이 특정분야에 집중되어 있는 경우 또는 어느 한 성(性)만을 입학 요건으로 하고 있는 경우 등 대학의 특별한 사정이 있다고 인정되는 때에는 이를 적용하지 아니할 수 있음

- 이공계에 집중된 산업대학, 여자대학 등 균형추천이 어려운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추천 시 그 사유서 (붙임 2. 균형추천예외 사유서)를 제출하고 예외를 인정함

- 추천 상한 인원이 홀수인 경우에는 당해 학교의 행정 및 기술분야별 정원을 비교하여 분야별 추천인원을 안배

공정한 응시기회를 부여하기 위하여 2018년부터 동일인 재추천 금지

- 지역인재 추천제로 학교장 추천을 1회 이상 받은 응시자는 해당 시험에 추천 불가

󰊵 추천방법 및 유의할 점

학교담당자 회원가입 후 ID 제출

추천서류 제출 · 인터넷 원서접수

(제출기간 : 1.31.~ 2.2.)

(서류제출:2.6.∼2.12. /

원서접수:2.8.∼2.12.)

(1) 학교담당자 ID 정보 제출 : 2018. 1. 31.(수) ~ 2. 2.(금)

학교담당자는 사이버국가고시센터 홈페이지(http://gosi.kr)에서 회원가입 후, 아래의 정보를 인사혁신처에 전자우편(localtalent@korea.kr)으로 제출하여야 함

기존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는 경우에도 기존 ID를 다시 제출

원서접수 첫날 오전 9시에 학교담당자에게 원서접수를 할 수 있는 권한이 자동으로 부여되므로 인사혁신처로 보낸 ID로 로그인 후 원서접수 가능

아래 서식은 사이버국가고시센터 홈페이지(공지사항 > 지역인재 선발시험 공고)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작성하거나, 동일한 엑셀서식을 만들어 작성(셀 병합, 분리 등 서식 변경 금지)

- 반드시 첨부파일 붙임으로 신청해야 하며, 메일본문에 직접 작성 금지

- 제출방법 : 이메일(localtalent@korea.kr)로 제출 / 첨부파일이름 : 학교명

학교정보

학교 담당자

학교명

광역시도

부서명

성명

사무실 전화번호

휴대폰

전화번호

이메일

gosi.kr ID

비고

 

 

 

 

 

 

 

 

신청이 제대로 되었는지는 신청기간 종료 후 휴대폰으로 문자발송(2.5.중)

(2) 추천서류 제출 : 2018. 2. 6.(화) ~ 2. 12.(월) 18:00

학교에서는 추천서류를 인사혁신처에 전자문서(직인 날인 후 스캔하여 첨부) 제출하여야 함

전자문서 수신처 : 인사혁신처>인재채용국> 경력채용과

전산상 장애 등 불가피한 경우만 우편 제출(2.12. 소인분까지 유효)

- 우편 제출 주소 : (30102)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499(어진동), 세종 포스트빌딩 9층 인사혁신처 경력채용과 지역인재 담당

☎ 044-201-8380, 8381

방문접수는 받지 않음

< 제출서류(서식: http://gosi.kr > 시험안내 > 시험공고/공지사항) >

(학교별 1부) 붙임 1. 2018년 지역인재 7급 추천 현황표

붙임 2. 균형추천예외 사유서해당되는 경우

(추천대상자 1인별 1부) 순서대로 제출

붙임 3. 2018년 지역인재 7급 추천서

성적증명서(석차비율이 수기 또는 전자적으로 기재된 성적증명서)

성적증명서에 석차비율이 자동으로 기재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기로

졸업예정석차 등/명, 작성자 성명(서명 또는 인), 작성자 연락처기재

영어능력검정시험 성적표(사본 가능, 시험실시기관에서 성적을 확인할 수 있는 유효기간(을 경과하여 사이버국가고시센터를 통해 성적을 사전등록한 경우 제출하지 않을 수 있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성적표(사본 가능)

졸업증명서 (졸업예정자의 경우 졸업예정증명서나 재학휴학증명서 등 재적 입증서류로 대체 가능)

(3) 인터넷 응시원서 접수 : 2018. 2. 8.(목) ~ 2.12.(월) 18:00

(취소마감일:2.13.(화) 18:00/응시표 출력: 2.19(월) 이후)

인터넷 응시원서 접수기간에 학교담당자가 사이버국가고시센터(http://gosi.kr) 접속하여 학교추천대상자의 응시원서를 접수하여야 함

- http://gosi.kr > 원서접수 > 원서접수등록 > 지역인재 7급 선발시험

원서접수시에는 추천대상자 사진 JPG 파일(해상도 137x177픽셀)이 필요

접수기간내에 응시원서를 접수하지 않으면 필기시험에 응시할 수 없음

- 접수마감 당일 18:00까지 반드시 원서접수(응시수수료 결재 포함)완료하여야 함

인터넷 접수 시 입력사항의 착오, 누락, 오기 등으로 인한 사항은 추천대상자의 불이익으로 귀결됨을 감안하여 신중을 기해 주시기 바라며, 입력내용이 추천서와 상이할 경우 인터넷 원서를 우선으로 함(인터넷 원서접수 기간이 완료된 후에는 지원사항을 변경할 수 없음)

응시수수료는 공무원임용시험령 제35조에 따라 일반직 7급 공무원채용시험 응시자의 경우에 해당하는 응시수수료(추천대상자 1인당 7,000원)와 소정의 결제비용을 부담하여야 함(결제수단 : 휴대폰, 계좌이체, 신용카드)

저소득층 응시수수료 면제 : 저소득층(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또는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보호대상자에 해당하는 기간이 계속하여 2년 이상인 사람)에 대하여 응시수수료를 면제함(접수기간 종료 후 관련부처에 확인하여 환불)

응시원서 접수 취소는 2.8.(수)~2.13.(화) 18:00까지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 신청 가능하며, 응시수수료는 인터넷 접수 마감일로부터 2~3주 후 환불

응시표 출력 : 2018.2.19.(월)부터 사이버국가고시센터(http://gosi.kr)원서접수 > 응시표 출력에서 응시표 출력 가능

- 학교 담당자가 직접 출력 후 응시자에게 전달(시스템 문의 ☎ 044-201-8263)

(4) 필기시험 합격자 서류 제출 : 2018. 4. 9.(월) ~ 4. 13.(금) 18:00

필기시험 합격자 소속 학교에서는 추천심사회의 구성내역과 추천기준, 대상자 선정에 대한 의결사항(평가방법 기재)을 인사혁신처에 전자문서(직인 날인 후 스캔하여 첨부) 제출하여야 함(서식은 대학자율)

전자문서 수신처 : 인사혁신처>인재채용국> 경력채용과

전산상 장애 등 불가피한 경우만 우편 제출(4.13. 소인분까지 유효)

- 우편 제출 주소 : (30102)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499(어진동), 세종 포스트빌딩 9층 인사혁신처 경력채용과 지역인재 담당

☎ 044-201-8380, 8381

시험과 합격자 발표

󰊱 시험 일정

구 분

시험장소 공고

시 험

합격자 발표

필기시험

2018. 2. 28.(수)

2018. 3. 10.(토)

2018. 4. 6.(금)

서류전형

-

2018. 4. 25.(수)~5. 2.(수)

2018. 5. 9.(수)

면접시험

2018. 5. 9.(수)

2018. 5. 19.(토)

2018. 6. 1.(금)

시험장소와 합격자발표는 사이버국가고시센터(http://gosi.kr)에 공지 예정

󰊲 시험 단계

필기시험

- 5급이상 공채시험의 제1차 필수과목 중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 영역으로 함

- 필기시험 합격자는 헌법 과목 점수 60점 이상 획득자 중 다른 과목(PSAT: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 성적 순으로 결정

- 각 과목(PSAT) 만점의 40%이상 득점한 사람 중 선발예정인원의 150%의 범위에서 시험성적 및 면접시험 응시자 수 등을 고려하여 고득점자 순으로 합격자를 결정

- 선발예정인원을 초과하여 동점자가 있을 때에는 그 동점자를 모두 합격자로 함. 이 경우 동점자의 계산은 소수점 이하 둘째자리까지 함

서류전형

- 제출된 서류를 통해 추천자격 기준에 적합 여부를 서면으로 심사하여 적격부적격 결정

서류전형은 추천자격요건(나이, 학과성적, 영어능력검정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등)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으로서 점수를 부여하지는 않음

- 서류전형 합격자는 2018.5.9.(수)사이버국가고시센터(http://gosi.kr) 발표

면접시험

-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과 적격성을 검증하기 위해 5개 평정요소에 대해 각각 상하로 평정하여 불합격 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자 중 평정 성적이 우수한 자 순으로 합격자를 결정

- 평정요소 : 공무원으로서의 정신자세, 전문지식과 그 응용능력, 의사표현의 정확성과 논리성, 예의품행 및 성실성, 창의력의지력 및 발전 가능성

󰊳 합격자 결정시 고려사항

지역별 균형을 위하여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에서 특정 광역자치단체에 소재하는 학교의 출신비율이 합격자의 10%를 초과하지 않도록 합격자 수를 조정할 수 있음

최종합격자의 수습근무 포기 등으로 수습직원 선발예정인원에 미달시 수습근무 시작 전까지 추가로 합격자를 결정할 수 있음

󰊴 합격자 발표

합격자 발표는 사이버국가고시센터(http://gosi.kr)를 통해 공고

수습근무와 공무원 임용안내

수습직원의 신분 및 소속

- 수습직원은 아직 공무원으로 임용되지 않은 상태에 있으므로 국가공무원법상의 공무원은 아니나, 직무상 행위를 함에 있어서는 공무원으로 간주되며, 수습근무 기간 중에는 인사혁신처 소속으로 근무하게 됨

수습직원의 보수

- 수습직원에게는 임용예정직급인 일반직 7급 1호봉에 해당하는 보수(2017년 기준, 월 약 210만원 정도)가 지급됨. 수습근무기간을 마치고 공무원으로 임용된 이후에는 수습근무기간이 호봉에 반영됨

수습근무 직무교육

- 수습직원은 중앙행정기관에서 고유업무를 부여받아 1년간의 수습근무를 하게 되며, 각 부처에 배치되기 전에 약 4주 정도 공직 적응을 위한 기본 소양 및 직무수행 관련 실무교육을 받게 됨

- 그 외에도 수습직원의 능력발전을 위하여 지방현장수습 등 필요시 교육 이수

수습근무 기관 지정

- 기본 교육을 마친 수습직원들에 대해 각 중앙행정기관 등의 결원(예상결원을 포함한다), 인력운영 사정과 수요 및 수습직원의 전공분야, 경력, 적성, 희망, 필기시험과 기본교육 성적 등을 종합 고려하여 중앙행정기관 등에 수습직원을 적절히 배정

수습근무 및 평가

- 수습직원은 수습기관에 배치된 이후 소속장관으로부터 담당할 고유 업무와 수행할 과제를 부여받음

- 소속장관은 수습직원이 담당할 고유 업무와 수행할 과제를 명확하게 부여하여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여야 함

- 또한 수습직원은 업무수행 결과에 대하여 수습종료 40일 전에 평가를 받게 되며, 이 때의 평가 결과는 1년간의 수습기간 종료 후 공무원으로의 임용 여부를 결정할 때에 중요한 심사기준이 됨

수습유예정지

- 수습근무 시작 전 또는 기간 중이라도 수습직원으로 선발된 자가 병역의무의 수행, 질병의 치료 등 불가피한 사유로 수습근무를 시작하거나 계속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수습근무를 유예하거나 정지할 수 있음

- 진학이나 학업을 계속하기 위한 목적 등으로 수습근무를 유예하거나 정지하는 것은 인정되지 않음

수습직원의 자격취소

- 수습근무 중 소속장관은 수습근무 기간 중이라도 수습직원에게 공직 적격성이 없다고 판단되면 인사혁신처장과 협의하여 수습근무를 그만 두게 할 수 있음

- 수습근무를 종료시키기 위하여는 수습직원이 신체정신상의 장애로 직무수행이 불가능하거나 수습근무 성적평가 결과 업무수행 능력이 현저히 부족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또는 수습직원이 직무의 내외를 불문하고 그 체면 또는 위신을 손상하는 행위를 한 경우 등 수습직원에게 수습근무를 계속하기 어려운 사유가 있어야 함

정규공무원 임용

- 소속장관은 수습근무 기간이 만료되기 1개월 전까지 인사혁신처장과 협의하여 수습직원을 정규 공무원으로 임용할 것인지의 여부를 결정하게 됨. 즉, 수습기간 종료 후 의무적으로 정규 공무원으로 임용하는 것이 아니라 수습근무성적 평가 결과에 따라 임용여부가 최종 결정되는 것임

- 정규 공무원으로 임용이 결정된 수습직원은 일반직 7급 공무원으로 경력경쟁 채용되며, 채용시험 및 시보임용은 면제됨

장애인 및 화장실 이용 사전신청제 편의지원 운영안내

󰊱 장애인 편의지원 안내

편의지원 제공 대상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선발시험 추천대상자 중, 원서접수 마감일 현재까지,

-장애인복지법 시행령제2조에 의한 장애인으로 유효하게 등록되거나,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14조제3항에 의한 상이등급 기준에 해당되어 유효하게 등록·결정된 자로서,

- 시각지체뇌병변청각장애 등 외부 신체장애로 인해 시험응시에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자

기타 특수·중복장애, 일시적 장애 등으로 응시에 현저한 지장이 있는 자 및 임신부 등 편의지원 제공이 필요한 자

편의지원 신청절차

(희망조사)

응시자 편의지원 필요여부 조사

(원서접수)

응시자 해당 편의지원 작성

(증빙 제출)

의사진단서 또는 소견서 제출

제출처 별도 안내

(제공여부 안내)

증빙서류 확인후 응시자 안내

유의사항

[참고1]의 장애유형별 편의지원 내용 및 증빙서류를 사전에 반드시 숙지하여 본인의 편의제공 대상 여부, 편의지원 신청 가능 내용 및 증빙서류 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의사진단서 또는 소견서는 의료법 제3조에서 정한 종합병원(또는 상급종합병원)에서 해당 시험 응시원서 접수마감일 기준 2년 이내 발급받은 원본만 유효하게 인정됩니다.

증빙서류 제출 등에 대해서는 원서접수 후 별도 안내할 예정이며, 문의사항은 인사혁신처 경력채용과(044-201-8380, 8381)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1 : 장애유형별 편의지원 내용 및 증빙서류

참고1

장애유형별 편의지원 내용 및 증빙서류

장애유형 및 등급

필기시험

면접시험

(증빙서류 불요)

편의지원 내용

증빙서류

지체

장애

상지

공통

·확대문제지, 확대답안지

·보조공학기기 지참 허용

·별도시험실 배정(좌석간격 조정)

·[논문형 시험] 답안작성용 컴퓨터

-

·장애특성 면접위원 사전고지

·전담도우미 지원

·자료작성용 컴퓨터 제공

·관련서식 확대 제공

1급∼3

·시험시간 연장(선택형 1.5배, 논문형 1.2배)

·[선택형 시험] 답안지 대필

없음

4급∼6

·공통 편의지원 내용만 신청가능

없음

하지

1급∼6

·휠체어 전용책상(휠체어 사용자)

·별도시험실 배정(좌석간격 조정)

없음

·장애특성 면접위원 사전고지

·전담도우미 지원

뇌병변

장애

공통

·확대문제지, 확대답안지

·보조공학기기 지참 허용

·휠체어 전용책상(휠체어 사용자)

·별도시험실 배정(좌석간격 조정)

·[논문형 시험] 답안작성용 컴퓨터

-

·장애특성 면접위원 사전고지

·전담도우미 지원

·자료작성용 컴퓨터 제공

·관련서식 확대 제공

1급~3

·시험시간 연장(선택형 1.5배, 논문형 1.2배)

·[선택형 시험] 답안지 대필

없음

·면접시간 20분이내 연장

4급~6급 중 시간연장 필요성을 인정받은 자

의사 진단서 1부

4급~6

·공통 편의지원 내용만 신청가능

없음

·공통 편의지원 내용만 신청가능

시각

장애

공통

·확대문제지, 확대답안지

·보조공학기기 지참 허용

·[논문형 시험] 답안작성용 컴퓨터

-

·장애특성 면접위원 사전고지

·관련서식 확대 제공

·전담도우미 지원

·자료작성용 컴퓨터 제공

1급~2

·시험시간 연장(선택형 1.7배, 논문형 1.5배)

·음성지원컴퓨터

·점자문제지, 점자답안지(점자정보단말기 사용자)

·축소문제지(확대독서기 사용자)

없음

·관련서식 점자 지원

3급2호 및 4급2호 중 점자사용 필요성을 인정받은 자

의사 진단서 1부

3급~4

5급1호

·시험시간 연장(선택형 1.5배, 논문형 1.2배)

없음

·공통 편의지원 내용만 신청가능

6급 중 좋은 눈의 교정시력 0.3이하

의사 진단서 1부

5급2호

6급

·공통 편의지원 내용만 신청가능

없음

청각

장애

2급∼6

·수화통역사 배치

·응시요령 등 서면자료 제공

·보조공학기기 지참 허용

없음

·면접시간 20분이내 연장

·장애특성 면접위원 사전고지

·의사전달보조요원(수화통역사등)

·필담면접, 의사전달용 컴퓨터

·관련자료 등 서면제공

기타

특수중복장애

일시적 신체장애

·장애정도를 검토하여 결정

의사 진단서 또는 소견서 1부 (검토후 안내)

·장애정도를 검토하여 결정

임신부

·높낮이 조절 책상

·시험 중 화장실 사용 허용

·별도시험실 배정(좌석간격 조정)

의사 소견서 1부

-

확대문제지 : A3 규격의 118%(14point), A2 규격의 150%(18point)로 확대된 2종류 중 택1

확대답안지 : A3 규격의 표기형과 기입형 총 2종류 중 택1

축소문제지 : A4 규격의 82%(10point)로 축소된 문제지로 확대독서기 사용자에 한하여 신청

상이등급자인 경우 장애인복지법상의 장애등급표를 기준으로 본인이 어떤 장애유형과 등급에 해당하는지 확인

󰊲 화장실 사전신청제 운영 안내

<대학 협조사항>

각 대학 담당자들께서는 본 안내문의 내용과 특히 [참고2]의 동의사항을 응시자(추천대상자)들에게 충분히 설명해주시기 바라며,

응시자들의 희망을 명확히 수렴하여 원서접수 시 화장실 이용 사전신청 여부에 체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문의전화 : 인사혁신처 경력채용과(044-201-8380, 8381)

화장실 이용 사전신청제개요

시험의 공정성과 시험응시자 편의를 조화시키기 위해 실시

시험 중 화장실을 이용하고 싶은 응시자들의 신청을 사전에 받아 별도의 시험실로 배치, 화장실 이용 시 재입실 허용

* 사전 신청을 하지 않은 응시자는 화장실 이용 시 시험실 재입실 불가(기존 시험 운영방안)

* 기존 간이소변기 운영은 인권침해의 소지가 있어 폐지

신청 및 사용절차

(희망조사)

화장실 이용희망

응시자 조사

(원서접수)

화장실 이용

사전신청

(시험 중 신청)

화장실 출입 신청, 감독관 확인

(화장실 이용)

소지품 검사, 감독관 동행하여 화장실 출입

운영방안

(원서접수) 각 대학 원서접수 담당자가 응시자(추천대상자)화장실 이용희망을 조사하여 원서접수(사이버국가고시센터) 시 체크

* 응시자가화장실 이용 사전신청제에 대해 확실히 이해한 상태에서 신청할 수 있도록 대학 담당자가 추천대상자들에게 충분한 설명 실시

* 원서접수 마감 후 신청자미신청자의 화장실 이용 신청여부 변경은 불허

(시험장 운영) 사전신청한 응시자들을 별도 시험실로 배치

- (별도 시험실) 사전신청 시 동의사항에 동의를 한 응시자들을 화장실 출입이 허용되는 별도 시험실에 배치

* 타 응시자 출입으로 인해 다소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전 설명 요망

- (전용 화장실) 사전신청 응시자들만 사용할 수 있는 전용 화장실 운영

* 화장실은 전문 보안검사를 실시하여 부정행위 가능성 원천 차단

○ (화장실 이용) 응시자 신청 시 금속탐지기 등을 활용한 소지품 검사를 한 후 감독관이 화장실까지 동행하여 사용칸 지정

- (이용시간) 필기시험 장소 및 일정 공고시 이용시간 추후 공지

참고 2 : 화장실 이용 사전신청 동의사항

참고 2

화장실 이용 사전신청 응시자 동의사항

<화장실 이용 사전신청 응시자 동의사항>

아래 사항에 모두 동의하셔야만 화장실 이용 사전신청이 가능합니다.

화장실 이용 신청자들은 별도 시험실에 함께 배정되며, 같은 시험실을 이용하는 타 응시자의 화장실 이동으로 인한 시험중 소음 발생 가능성을 감수함

동의

시험중 화장실 이용 시 화장실 내 부정행위를 하지 않을 것이며, 부정행위를 막기 위한 시험본부 및 시험관리관의 여러 가지 조치에 협조하겠음

* 불응 시 화장실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음

* 부정행위 시 공무원임용시험령 제51조에 따라 불이익 처분 조치

동의

화장실 이용에 필요한 조치시간(소지품 검사 등) 및 실제 이용시간(대기이동시간)은 본인의 시험시간에 포함되며, 응시자의 시험시간 관리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

동의

시험중 화장실 이용 가능 시간대애 한하여 화장실 이용 가능

* 이용 가능 시간은 추후 공지 예정

동의

화장실 이용 시험실 배정시 사전 소지품 검사 및 화장실 이용시에는 금속탐지기를 활용한 소지품 검사를 실시

동의

화장실 이용 시에는 사전에 지정된 화장실만을 이용(시험관리관 동행)

동의

지정 화장실에 먼저 간 타 응시자가 사용 시 화장실 이용을 위한 대기시간이 발생할 수 있음

동의

화장실 이용시 타 수험생에게 최대한 방해되지 않도록 이용

동의

화장실 이용 사전신청 접수 후에는 변심 등 개인 사정으로 인해 일반 시험실로의 변경이 불가능함

동의

상기 사항 이행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편 및 시간소요 등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음

동의

본교(담당자)는 상기 동의사항을 추천대상 응시자에게 충실히 설명고 화장실 이용 사전신청에 대한 동의를 받았음을 확인합니다.

담당자 확인

기타 사항

본 시험계획은 사정에 의하여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된 사항은 해당 시험일 5일전까지 사이버국가고시센터(http://gosi.kr)에 공고함

그 밖의 상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인사혁신처 예규인 균형인사지침(www.law.go.kr)이나 사이버국가고시센터(http://gosi.kr)등을 참고하거나 인사혁신처 경력채용과(☎ 044-201-8380, 8381)로 문의해 주시기 바람

[붙임 1]

2018년 지역인재 7급 추천 현황 (작성예시)

1. 학교명(분교) : 한국대학교 / 경기도

2. 분야별 지원자 및 추천대상자 수

구분

총계

행정분야

기술분야

소계

소계

지원자 수

11

8

0

8

3

2

1

추천 수

5

3

0

3

2

2

0

3. 전체 추천대상자 목록(2018년 입학정원 : ㅇㅇㅇ명)

추천분야

성명

전공학과

전공

석차

석차비율

이수학점

성별

졸업

(예정)일

기술

○○

기계공학과

1/50

2.0%

130

2018.2.20

기술

○○

환경공학과

2/72

2.7%

143

2018.2.20

행정

○○

경영학과

10/300

3.3%

115

2018.2.20

행정

○○

영어영문학과

7/150

4.7%

112

2018.2.20

행정

○○

법학과

6/280

2.1%

142

2018.2.20

4. 추천심사회의 구성(3인 이상)

구분

성명

직위

심사일

의장

○○

○○대학교 총장

2018. 1. .

○○

○○대학교 학사처장

○○

○○대학교 교수

[붙임 2]

균형추천예외 사유서 (작성예시)

본 대학은 지역인재추천채용제의 시행에 따른 지역인재 7급 대상자를 추천함에 있어, 양성간, 계열별 균형안배가 어려운 경우에 대한 사유서를 아래와 같이 제출합니다.

<양성간 균형안배가 어려운 경우>

구 분

추천인원

졸업예정자 수

2017년 입학정원

합 계

균형추천예외 사유

<계열별 균형안배가 어려운 경우>

구 분

추천인원

졸업예정자 수

2017년 입학정원

합 계

6

2,200

1,800

인문사회계열

4

1,100

900

이공계열

2

1,100

900

균형추천예외 사유

기술분야 지원자의 추천자격미달

2018년 2월 일

○○대학교 총장 (직인)

인사혁신처장 귀하

< 균형추천예외사유서 작성요령 >

작성대상 : 양성·계열별 추천인원이 2명 이상 차이가 날 경우 (예 : 남 1명, 여 3명)

동일인을 2회 이상 추천하는 경우

양성간 균형 안배가 어려운 경우

1. 추천인원란에는 남녀별 실제 추천한 인원을 기재한다.

2. 졸업예정자 수란에는 추천일 현재 당해 대학에 재학 중인 4학년 학생의 남녀별 인원을 기재한다.

3. 2018년도 입학정원란에는 2018년도 입학정원의 총계를 기재한다.

* 편입학이나 정원외 입학자는 포함하지 않고, 신규입학만 의미함

균형추천예외 사유 예시

- 여자대학교이므로 모두 여성으로 추천함

- 졸업(예정)자가 대부분 남성인 관계로 남성 여성보다 더 많이 추천함

* 기타 이외의 사유가 있는 경우 기타 사유를 간략히 구체적으로 기재

계열별 균형 안배가 어려운 경우

1. 추천인원란에는 인문사회계열과 이공계열별 실제 추천한 인원을 기재한다.

2. 졸업예정자 수에는 추천일 현재 당해 대학에 재학 중인 4학년 학생의 인문사회계열과 이공계열별 인원을 기재한다.

3. 2018년 입학정원란에는 2018년도 입학정원을 인문사회계열과 이공계열별로 나누어 기재한다.

* 편입학이나 정원외 입학자는 포함하지 않고, 신규입학만 의미함

균형추천예외 사유 예시

- 학과가 모두 인문사회계열로 구성되어 졸업(예정)자가 모두 인문사회계열임

- 학과가 모두 이공계열로 구성되어 졸업(예정)자 모두 이공계열임

- 학과가 인문사회계열 위주로 구성되어 졸업(예정)자가 대부분 인문사회계열 출신인 관계로 인문사회계열을 더 많이 추천함

- 학과가 이공계열 위주로 구성되어 졸업(예정)자가 대부분 이공계출신인 관계로 이공계열을 더 많이 추천함

* 기타 이외의 사유가 있는 경우 기타 사유를 간략히 구체적으로 기재

[붙임 3]

2018년 지역인재 7급 추천서 (작성예시)

추천분야

기술분야

광역자치단체

경기도

추천

학교

기본

사항

학교명(분교)

한국대학교

학교주소

경기도 ○○○○

담당자

성명

○○

연락처

○○○-○○○○

추천

대상

인적

사항

성명(한글)

○○

성명(한자)

○○

주민등록번호

○○○○○-○○○○○○

주소

서울시 종로구 ○○○○○○

휴대전화번호

010-0000-0000

자택전화번호

* 비상연락처 기재

전자우편주소

○○○@○○○.○○ ‘18년 입학정원기준 학과정원

전공,

성적

전공학과

기계공학과 (정원 : 55명 / 계열: 이공계열 )

졸업여부

(

)

졸업,

(

)

졸업예정

이수학점

119

필수졸업학점

140

전공석차

1/50

석차비율

2.0%

영어 성적

시험종류

TOEIC

시험점수

850

시험일자

○○○○.○.○

한국사

성적

인증번호

21-10000

인증등급

1급

시험일자

○○○○.○.○

위 사람을 국가공무원법 제26조의4 및 공무원임용령 제22조의3 제1항 제1호에 의한 수습직원 선발 대상자로 추천합니다.

2018년 2월 일

대학교 총장 (직인)__________

인사혁신처장 귀하

<첨부서류>

1. 성적증명서(석차비율이 수기 또는 전자적으로 기재되어 있어야 함)

2. 영어능력검정시험 성적표(시험실시기관에서 성적을 확인할 수 있는 유효기간을 경과하여 사이버국가고시센터를 통해 성적을 사전등록한 경우는 제출하지 않을 수 있음)

3.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성적표

4. 졸업증명서 (졸업예정자는 졸업예정증명서나 재적휴학증명서 등으로 대체 가능)

<작성방법>

- 추천분야 : 학과의 전공계열에 따라 행정 또는 기술 중에서 하나를 기재

- 광역자치단체 : 추천학교의 소재지가 속한 광역자치단체를 기재

- 석차비율 : (졸업자) 소속 학과에서의 졸업석차 비율을 기재, (졸업예정자) 소속 학과에서 석차 비율을 기재

사이버국가고시센터를 통한 인터넷 원서 제출방법

http://gosi.kr > 원서접수 > 원서접수등록 > 지역인재 선발시험

인터넷 원서제출 등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시스템에 관한 문의는 인사혁신처 경력채용과(044-201-8263)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인적사항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등)

- 응시자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사진 등록.

- 사진 등록시에는 JPG 형식의 파일 필요함(해상도 137x177픽셀)

- 반드시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기재 후에 사진을 등록

주민등록번호 오류자가 많으니 확인 후 정확하게 기재하기 바람

지역(광역자치단체) 및 지원분야

지역(학교 소재지 광역자치단체)

- 분교는 분교가 위치한 지역을 선택하여 입력(본교와 별개)

- 방송통신대학은 추천대상자가 수강한 지역대학이 위치한 지역을 입력

- 사이버대학의 경우에는 등록주소지의 지역을 선택

지원분야 : 행정분야와 기술분야 중 하나를 선택

- 행정분야와 기술분야는 전공계열에 따라 입력

- 해당 분야를 구분하기 곤란한 전공계열인 경우 각 대학에서 판단

응시분야와 전공학과간 관련성이 없는 경우 서류전형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을 수 있으므로 신중한 판단 필요

학력사항

졸업자인 경우 (학교, 학과, 졸업여부, 졸업년도, 석차비율)

학교명 입력은 학교명을 검색하여 입력

졸업예정자인 경우 (학교, 학과, 졸업예정년도, 전체평균석차, 이수학점)

학교명 입력은 학교명을 검색하여 입력

어학성적 (영어능력검정시험 종류, 점수, 실시 년, 월, 일까지 입력)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인증번호, 시험일자 입력)

저소득층 응시수수료 면제

- 저소득층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또는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보호대상자

확 인

- 모든 사항을 입력한 후 화면 하단의 저장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고, 확인을 클릭하면 응시수수료 결제 화면으로 이동함

응시수수료 결제방법 선택

휴대폰 결제 : 팝업창에서 휴대폰 번호를 입력, 이동통신사 선택, 주민등록번호 입력, 약관 동의 후 확인을 클릭한 다음 전송된 승인번호를 입력

신용카드 결제 : 카드선택, 할부기간을 입력 후 해당 카드사 결제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결제절차에 따라 수수료 결제

계좌이체 : 이용하실 은행사를 선택한 후 계좌번호 등 결제정보와 결제내역 통보 이메일입력

결제금액 : 응시료(7천원) + 결제대행수수료

원서접수내역 확인

- 마이페이지 > 원서접수내역, 응시료결제내역 등 조회 가능

원서접수 취소 및 환불

- 원서접수 > 원서접수등록확인에서 접수 취소를 누르면 환불됨.

원서접수 취소기간 : 2.8.(목) ∼ 2.13.(화) 18:00

응시수수료는 인터넷 접수 마감일로부터 2~3주 후 환불

응시표 출력 안내

- 응시표는 2018.2.19.(월) 이후 사이버국가고시센터(http://gosi.kr) > 마이페이지 > 응시표 출력에서 학교담당자가 출력하여 추천대상자에게 전달

인터넷 원서제출 등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시스템에 관한 문의는 인사혁신처 경력채용과(044-201-8263)로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