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도 교육역량강화사업 교육복지장학금 추진 계획

2011. 5.

공주대학교

(학생복지과)

교육역량강화사업 교육복지장학금 추진 계획

Ⅰ. 추진배경 및 목적

차상위계층 및 가계곤란 가정의 자녀들에게 고등교육 기회를 보장함.

이들에게 등록금 부담을 해소시켜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함과 동시에 학습 및 특기적성 분야 등에 대한 학습역량의 강화를 유도함.

장학금을 학업 성취도 결과를 기준으로 차등 지급하여 면학분위기 및 학습의욕을 고취시키고자 함

Ⅱ. 장학금 지급대상자 선정 및 지급 방법

1. 장학금 지급대상 : 공고일 현재 재학중인 학부생(2011.8월 졸업대상자 제외)

가. 차상위계층 학생 : 최저 생계비 120% 미만인 가정의 자녀로 직전학기 성적 평점평균이 2.0 이상인 자(신입생 포함)

나. 가계곤란 학생 : 기초생활 수급 대상자 중 미래드림 장학금 지급 제외자전학기 성적 평점평균이 2.0 이상인 학생

다. 공고일 현재 휴학중인 자는 신청이 불가능하며, 신청자가 ‘11-2학기를 휴학할 경우에는 2차 장학금을 지급하지 않음.

2. 장학금 지급 방법 및 기준

가. 1차 장학금 지급 : 학생복지과에서 신청서류 및 학습역량강화계획서에 대한 적격 여부를 검토하여 장학금 지급

검토결과 적격자 : 500,000원

지급시기 : ‘11. 7월중

나. 2차 장학금 지급 : 학생복지과에서 신청서류 및 학습역량강화계획서에 대한 적격 여부를 검토하여 장학금 지급(1학기 미신청자 및 복학자 추가 신청)

검토결과 적격자 : 500,000원

지급시기 : ‘11. 10월중

다. 3차 장학금 지급 : 1, 2차 장학금 수급자의 학습역량강화 실적서를 제출받아 평가 결과에 따라 장학금을 차등 지급

탁월 : 400,000원우수 : 300,000원

보통 : 200,000원

실적서 미제출자 : 지급 하지 않음.

지급시기 : ‘12. 1월중

* 이 금액은 학습역량강화실적서 제출 현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3. 장학금 신청서류

가. 제출서류

장학금종류

1차, 2차 장학금 신청서류

3차 장학금 신청서류

비 고

차상위 계층 장학생

-담임교수 추천서

-학습역량강화 계획서

-차상위계층확인서

-학습역량강화 실적서

-증빙서류

1, 2학년중 교내 차상위장학금을 받은 학생과 3-4학년중 희망드림장학금을 받은 학생은 차상위계층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음.

가계곤란 장학생

-담임교수 추천서

-학습역량강화 계획서

-기초생활수급자확인서

상동

나. 차상위계층 확인서

서 류 명

발 급 처

한부모 가족증명서

장애(아동)수당대상자 확인서

자활근로 확인서

요금감면 이동전화서비스 신청용 감면대상자 증명서

복지대상자 급여신청 결과통보서

주민자치센타

차상위 본인부담경감대상자 증명서

국민건강보험공단

- 위 서류중 1종류 제출함.

다. 보험료 납부확인서로 신청하는 경우

(차상위계층 소득인정액 및 건강보험료 납부액 기준)

구 분

1인가구

2인가구

3인가구

4인가구

5인가구

6인가구

최저생계비

(A)

504,344

858,747

1,110,919

1,363,091

1,615,263

1,867,435

소득인정액

(A*1.2)

605,213

1,030,496

1,333,103

1,635,709

1,938,316

2,240,922

보험료

16,129

27,463

35,527

43,592

51,656

59,721

- 단위 : 원/월이며, 최근 3개월 평균 금액임.

- 가족관계, 가족구성인원, 부모와의 관계 등을 확인하기 위하여 보험료납부 확인서 이외에 , 주민등록등본, 의료보험증 사본(부나, 모가 따로 의료보험증이 있는 경우는 보험료 납부확인서 각각 추가) 제출

4. 학습역량강화계획서(실적서) 작성 시 유의사항

가. 작성방법

계획서 및 실적서는 2쪽 이내로 작성함.

계획서는 반드시 아래 인정하는 실적 분야에 한하여, 1인이 2개분야 이내만 선택하여 작성할 것.

실적서 제출시는 증빙서 첨부

나. 학습역량강화 실적 인정분야 및 평가방법

실적 인정분야 : 학습역량계획서 작성 시 아래 표에 해당하는 분야만 인정하며, 1인 2개분야 이내로 작성할 것

평가방법 : 아래표에 의해 평가함.

- 자격증(전공)은 각 학과별로 많은 종류의 자격증이 있을 것인 바, 기준에 따르되, 불명확한 경우 학생복지과에서 학과 또는 전문가와 협의하여 결정함.

예) 아동심리미술치료사, 부동산중개사, 한국사능력검정, 기능사

- 입상분야 전국대회, 도단위대회 인정 여부

표 1

구 분

탁 월

우 수

보 통

비 고

어학능력

한자

1급-2급

3급

4급

한문교육과

1단계 하향 평가

일본어

JLPT

1급

2급

3급

JPT

715이상

540-714

415-539

중국어

HSK

10급-11급

7급-9급

4급-6급

중어중문학과

1단계 하향 평가

HSK

6급

5급

4급

자격증

컴퓨터

컴활

1급

2급

3급

컴퓨터교육과

1단계 하향 평가

ITQ

P.P/EX

EX외 1종

P.P외 1종

전공관련 자격증

1급

2급

3급

대회입상

전국대회

최우수상

우수상

입선

특기입학자 제외

도단위 대회

최우수상

우수상

전공공부

요약집

3권 이상

2권 이상

1권 이상

30쪽이상 1권

5. 서류 제출방법 및 제출기한

가. 제출 방법

과에서는 해당학생의 신청서류를 작성취합하여 단과대학 행정실에 제출

단과대학 행정실에서는 신청서류를 접수하여 학생복지과로 제출

나. 제출 기한

○ 1차 장학금 제출서류

- 학생(학과 제출) : 2011. 7.20(수)

- 학생복지과 제출 : 2011. 7.22(금)

○ 2차 장학금 제출서류(1학기 미신청자 및 복학자 추가 신청)

- 학생(학과 제출) : 2011.10.12(수)

- 학생복지과 제출 : 2011.10.14(금)

○ 3차 장학금 제출서류

- 학생(학과 제출) : 2012. 1.11(수)

- 학생복지과 제출 : 2012. 1.13(금)

Ⅲ. 장학금 소요 예산 : 325,000,000원

○ 250×500,000×2회 = 250,000,000원

○ 250×300,000×1회 = 75,000,000원

장학금 신청 현황에 따라 지급인원 및 지급금액이 변경될 수 있음

Ⅳ. 세부 추진일정

월 일

세부 추진내용

2011

6. 01-

6. 23

장학금 지급계획 수립

각 단과대학 및 학과 통보 및 공고

2011

7. 22

○ 1차 서류제출

- 담임교수 추천서

- 학습역량강화계획서

2011

7. 28-8. 05

학습역량강화계획서 평가

적격심사 결과에 따른 1차 장학금 지급

2011

6. 01~12. 31

○ 1차, 2차 장학금 수급자 학습역량 강화 계획 수행

2011

10. 14

○ 2차 서류제출(1학기 미신청자 추가신청)

- 담임교수 추천서

- 학습역량강화계획서

2011

10. 28

학습역량강화계획서 평가

적격심사 결과에 따른 2차 장학금 지급

○ 1차 적격자와 2차 신청자중 적격심사 결과에 따른 2차 장학금 지

2012

01. 12

학습역량강화 실적서 제출(3차 제출)

2012

01. 20-

01.26

실적서 평가

평가결과에 따라 3차 장학금 차등 지급 완료

2012

01. 31

장학금 집행 실적 보고

[붙임 1]

담임교수 추천서

성 명

주민등록번호

(앞의 6자리)

소 속

대학 학과(전공)

학 번

주 소

연락번호

집:

휴대폰:

추천 장학금명

교육역량강화사업 교육복지장학금

직전학기

평균평점

( ) 2.0이상이어야 추천 가능함

장학금 입금 계좌번호(보호자)

포털에 장학금 입금계좌를 반드시 입력하기 바라며, 미입력자는 장학생으로 선정되어도 장학금을 지급하지 않음

위와 같이 교육복지장학금 장학생으로 추천합니다.

2011 년 월 일

○○ 대학 ○ ○ 학과

담임교수 성 명 : ○ ○ ○ (인)

(붙임)

1. 학습역량강화계획서

공주대학교 총장 귀하

[붙임 2]

학습역량 강화 계획서

성 명

연락처

소 속

대학 학과(전공)

학 번

학습 역량

강화 분야

교과성적, 어학능력, 자격증, 대회입상, 전공공부(2개 이내 선택)

현재의 상태

및 문제점

자신이 선택한 분야의 자신의 상태 및 문제점을 열거함

목 표

현재의 상태 및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정량적인 목표를 설정

* 워드로 작성하며, 11포인트, 장평 100, 줄간격 160, 휴먼명조체 기본, 좌우 20, 위아래 15, 머리말, 꼬릿말 10으로 작성함.

학습역량강화

세부 추진계획

1. 추진방법

2. 추진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추진방법이나 추진일정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함

위와 같이 교육복지장학금 신청을 위한 학습역량 강화계획서를 제출합니다.

2011년 월 일

확 인 : ○○ 대학 ○ ○ 담임교수 성 명 : ○ ○ ○ (인)

학 번

성 명

[붙임 3]

학습역량 강화 실적서

성 명

연락처

소 속

대학 학과(전공)

학 번

학습 역량

강화 분야

어학능력, 자격증, 대회입상, 전공공부(실적서에 선택하였던 항목)

문제점

극복과정

1. 문제점

2. 극복과정

계획서상 자신의 문제점을 극복한 과정과 현재의 상태 등을 기재

목표 대비

달성 실적

설정한 목표를 기재하고 그 달성도를 정량적으로 기재함

* 워드로 작성하며, 11포인트, 장평 100, 줄간격 160, 휴먼명조체 기본, 좌우 20, 위아래 15, 머리말, 꼬릿말 10으로 작성함.

학습역량강화

세부 추진실적

1. 추진일정 및 방법

2. 추진실적

추진계획 대비 활동과 노력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함

담임교수 의견

위와 같이 교육복지장학금 신청을 위한 학습역량 강화실적서를 제출합니다.

2012년 1 월 일

확 인 : ○○ 대학 ○ ○ 담임교수 성 명 : ○ ○ ○ (인)

첨부 : 실적증빙서 ○○○ ○

학 번

성 명